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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비평을 전공하는 지인한테 들은 이야기가 있다. SF하면 흔히 떠올리는 '기발한 상상력을 뽐내는' 작품들은 한 물 갔고, 지금은 상상력의 전제를 철학적으로 분석하거나 과학기술 이면의 인간 사회의 모습을 풍자하는 게 유행한다고. 문학에 조예가 깊지 않아 얼마나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현직 SF 거장인 테드 창의 작품들은 그랬으며, 지금 소개하는 김초엽의 작품들도 그렇다. 둘의 문체, 소재와 문제의식은 확실히 다르지만 말이다.

솔직히 말해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좋은 작품인지 확신을 하지 못했다. 책 띠지와 출판사 책 소개글의 내용들을 보고 '정치적 올바름'의 냄새가 많이 느껴졌다. 소수자들이 서서히 제자리를 찾는다라... 오해하지 말라. 나는 정치적 올바름의 주장의 큰 틀엔 동의하며, 소수자들을 불쾌하게 할 언행은 삼가려 노력한다. 하지만 내가 문제삼고 싶은 건,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사유에 과도하게 집착해서 이 세상에 정치적 올바름만 존재하는 양 구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옳은 주장을 많이 하지만, "소수자들을 혐오와 억압으로부터 구원하자"는  뻔한 구호 이상을 생각할 수 없으며, 과도하게 투쟁적이고 과도하며 엉뚱한 언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사회 정의를 위한 투쟁이 잘못은 아니지만, 공허한 사고를 가졌기에 과격하고 교조적이기만 하니 문제다. 정치적 올바름에 집착하는 예술작품들도 비슷하다. 윤리적으로 올바른 주장을 하긴 하지만 그 뿐이다.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가치 말고는 알맹이 없는 공익광고같은 진부함을 보여주며, 정치적 올바름에 박혀 개성 없이 완성도 낮은 작품성만 드러날 뿐이다. 나는 이 소설집도 그런 부류가 아닐까 두려웠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쓸데없는 걱정을 했던 것 같다. 정치적 올바름에서 이야기하는 문제의식이 글 곳곳에서 묻어났지만, 저자는 그러면서도 완성도 높고 기발한 SF작품들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소개글에서 언급한 대로, 이 소설집엔 작가의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문제의식을 느낄 수 있다. 유전자 조작 실험의 피해자와 개량된 '신인류'에 대비되는 약자들(「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경제적 이해타산의 논리로 항로가 폐선되어 우주 너머의 가족을 볼 수 없게 된 안나(「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모성성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고통받은 어머니(「관내분실」), 잘못을 했지만 여자라 더 공격받은 재경 우주비행사(「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 등등.. 소수자가 소설 전개를 주도하는 부분도 많았다. 주역인 여성 등장인물들이 많았으며, 레즈비언도 나타나고 심지어 두 미혼모와 이들의 네 자녀로 구성된 비정상가족[각주:1](「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소수자성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집은 소수자성과 정치적 올바름을 전시하는 데 그치지 않았다. 이 장치들은 서사의 한 요소로서 드러날 뿐이었으며, 저자가 이 장치를 쉽게 느끼지 못하도록 설계한 느낌이 많이 들었다.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세계를 풀어나가는 SF소설이라는 양식 덕분인지, 사회적 소수자는 서사 표면에는 직접 등장하지 않는다. 제대로 읽기 위해 서사를 한 가닥 걷어내서야 주제의식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이는 이 소설집 전체를 관통하는 연민과 사랑의 정서에서 더 확실해진다. 이 소설집은 SF소설이지만 과학기술 못지 않게 개개인과 사람 간의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그리고 이를 설명하기 위해 저자는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등장인물들의 가족력, 개인 사정, 성격, 취향, 정서 전체를 깊게 훑어본다. 그리고 거기에서 암시된 방식으로 등장인물들은 서로를 알아가고, 가까워지고, 오해하고, 싸우고, 감정을 품으나, 끝에 가서는 이해와 인정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스펙트럼」과 「공생 가설」이 좋은 예시이다. 이 두 작품은 등장인물들이 외계의 존재를 인식하며 이해하는 과정을 다룬 작품이다. 기초적인 의사소통조차 되지 않는 존재들이라 결말에 가서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한 듯 하나, 서로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을 볼 수 있었다. 인류가 문자 그대로 외계의 존재조차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존재라는 희망을 보여준 것이다. 심지어 부조리해 보이는 사람들의 언행이나 사회현실조차 이해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는 이런 사고를 잘 드러낸 작품이다. 유전자 조작으로 차별화, 신분화된 세계를 개탄한 릴리는 기계적 조작을 통해 차별도 혐오도 없는 대안적인 세계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올리브는 그런 이상향조차 인간미 없는 불완전한 세계일 뿐이며, 떠난 세계에는 고통받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깨닫고 만다. 결국 올리브는 원래 세계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그곳에서 같이 맞서겠다고 다짐한다. 차별과 혐오를 반대하는 걸 넘어, 무작정 차별과 혐오를 없애려는 유토피아적인 시도에도 반발하다니. 더 나아가 저 너머에 억압받는 존재와 연대하려 하다니. 투쟁과 분노를 앞세우기보다는 깊이있는 생각과 따스함을 앞세운 사고는, 적어도 이 세계에서는 보기 힘들다 보니 그립게 느껴질 정도다. 개인적으로 소설집 전체에서 제일 인상깊었던 구절이 바로 이 부분이었다. 

또한 이 소설들의 신개념 과학기술들은 현실적이며 구체적이며, 이는 소설의 미묘한 정체성을 만들었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에 나온 안나를 좌절시킨 경제논리는 2020년의 세계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며,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에서 재경 우주비행사의 자격에 대한 논란은 이소연을 향한 논란을 연상시켰다. 이소연을 모티브로 해서 쓴 단편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특히 「감정의 물성」 에피소드는 내일 바로 이 지구에 현실화되어도 이상할 게 없다. 그래서 이 소설집은 순수한 장르 SF문학보다는 SF문학이라는 언어를 빌려 쓴 사회비평소설에 더 가깝게 느껴진다. 위에도 써놨듯 SF문학이 순수한 과학기술의 공상력을 뽐내던 시절은 떠난 듯 하지만. 

 전반적으로 높은 완성도와 깊은 생각이 느껴진 좋은 작품이었지만,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 소설들이 '약자들'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에만 치중했다는 거다. 약자에 대한 문제의식은 중요하지만, 단편들 한두어개 빼고 전부 약자들 문제를 언급하니 읽다보면 살짝 싫증난다. 작가의 문제의식, 소재 고르는 능력과 서사 전개 능력이 워낙 뛰어나서 그 감정이 상쇄되지만, 그래도 아쉬움이 없지는 않다. 다음 작품엔 더 재미있는 소재와 발상을 통해 더 간접적으로 드러냈으면 좋겠다. 첫 작품을 이 수작으로 낸 작가는 분명 할 수 있다. 


  1. 정상가족은 전통적인 가정 형태, 즉 두 이성애자 남녀 부부와 자식들로 구성된 가정의 형태를 말한다. 이런 가족만이 정상으로 인정받는 사회에선 미혼모, 동거 커플, 동성애자 부부 등 이질적인 형태의 가정은 인정받지 못한다. 비정상가족을 이를 넘어선 형태의 가족을 의미한다. [본문으로]
Posted by 유월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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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하고도 12일이 지나서야 작년 결산을 하다니

암튼 지금이라도 해본다. 



괴델, 에셔, 바흐 D.호프스태터/박여성 역 까치
유리알 유희 헤르만 헤세/박환덕 역 범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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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트3국 - 잊혀졌던 유럽의 관문 서진석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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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정부시대가 오는가 로버트 카플란/장병걸 역 코기토
타타르로 가는 길 로버트 카플란/이순호 역 르네상스
대체로 무해한 한국사 김재호 생각의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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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풀니스 한스 로슬링,올라 로슬링,안나 로슬링 뢴른드/이창신 역 김영사
현대 중동의 탄생 데이비드 프롬킨/이순호 역 갈라파고스
파란하늘 빨간지구 조천호 동아시아
빈곤의 경제학 폴 콜리어/류현 역 살림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 김원영 사계절
아무도 대령에게 편지하지 않다 G.G.마르케스/송병선 역 민음사
왜 자유주의는 실패했는가 패트릭 J.드닌/이재만 역 책과함께
민주주의는 어떻게 망가지는가 조슈아 컬랜칙/노정태 역 들녁
니끼우 요한의 연대기와 이슬람의 이집트 침략 이나빌 기독교문서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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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의 힘 조 스터드웰/김태훈 역 프롬북스
전쟁, 총, 투표 폴 콜리어/윤승용, 윤세미 역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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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그림자  로버트 카플란/신윤진 역 글누림
세계사 속 팔레스타인 문제 우스키 아키라/김윤정 역 글항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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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짐 로저스, 백우진 비즈니스북스



읽다가 포기했거나, 2019년 안에 못 읽은 책은 제외했다. 


읽다 만 책을 2019년에 완독한 경우까지 포함하면 총 68권. 그렇지 않으면 총 61권

2018년에 53권을 읽었으니 어떤 기준으로 보든 독서 자체는 더 활발해진 셈이다. 작년의 내 독서력(歷)은 화려하구나. 


2019년의 책으론 조 스터드웰의 아시아의 힘을 골랐다. 
(리뷰도 블로그에 썼으니 관심 있으면 보시길)

팩트풀니스도 좋은 책이지만 나 입장에선 다 아는 내용을 재확인하는 책이었고(물론 그것도 의미가 크다), 정치적 질서의 기원은 유익했고 얻은 지식이 많았지만, 전체적인 메세지는 '아시아의 힘'보다는 덜 뚜렷했다. 


복학하는 2020년에도 좋은 독서 생활을 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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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유월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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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주회 

임현묵 外 현대음악 예술가들의 연주회 - 정확한 연주회 명칭은 기억이.... 

크리스티안 짐머만 피아노 리사이틀

미샤 마이스키 첼로 리사이틀

서울시향 빌데 프랑의 스트라빈스키

이영우 피아노 독주회 소나타를 위하여

김시후 & 장영은 듀오 리사이틀

장이브 티보데의 생상스

서울시향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8개. 작년의 14개보다는 훨씬 줄었다. 

돈도 돈이지만 옛날만큼 클래식이 땡기지 않았다. 

지금도 그래서 올해는 5-6개 정도만 볼 듯. 

최고의 연주회는 서울시향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레파토리 두 곡[각주:1] 모두 훌륭한 선정이였고, 곡의 명성에 맞게 훌륭하게 연주되었다. 기대 많이 했던 크리스티안 짐머만의 피아노 리사이틀은 실망만 컸다.


2. 영화

가버나움

이미테이션 게임

알라딘 (실사)

기생충

조커

GATTACA

날씨의 아이 (2회)

V for vendetta


총 8편. 작년의 6편보단 많이 본 것 같은데 따져보면 그리 많이 보지도 않았다. 

올해는 한 달에 한 편은 봐야겠다. 오늘 SBS 특집인 주전장부터 봐야지. 


최고의 영화는 역시 기생충. 너무 '명징하게 직조된' 느낌은 있지만 그래도 작품성과 문제의식은 꽤 좋다. 


3. 여행

1월. 강릉 당일치기 여행. 

4월. 사천-고성-통영 2박3일 여행.

7월. 제주-양양-속초 4박5일 여행.

12월. 경주-부산 2박3일 여행.


전부 국내여행이네. 그래도 작년 여행보다는 더 오래 머물고 더 만족스럽게 여행한 것 같다. 

특히 4월 여행의 게스트하우스 파티에서 느꼈던 화기애애한 분위기는 아직도 못 잊는다. 내가 연애를 결심하고 다이어트 해야겠다고 결심했던 계기였으니. 



4. 전시회

신문에 보이지 못하는 전인후과[각주:2] (홍콩 시위 관련)



5. 다이어트와 헬스. 

91-92kg (작년 4월) 

-> 85kg (작년 12월 말)

6-7kg 감량에 성공! 


올해, 더 나아가 사회복무 기간 중 이뤄낸 제일 큰 성취 중 하나. 

한달에 1kg 정도씩 빼니까 별로 힘들지도 않았다. 출퇴근을 자전거로 (가끔) 하고 간식/과식 삼가니 바로 빠졌다. 


그리고 친구의 권유로 12월 중순에 헬스를 시작했다. 

살 빠질 것 같진 않은데 확실히 건강해지겠더라. 복학하는 3월까지 83kg을 목표로 해볼까...?



6.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11월 24일부. 다음 학기에 바로 복학이다!



7. 옛 친구

연락 끊어진 지 10년 다 된 친구가 있다. 어쩌다 연락이 가서 여름에 한번 만났고, 이제는 거의 매주 만나고 있다.

알고 보니 나랑 되게 가까운 데 살던데,  왜 이제야 만나는지 후회된다. 


걔 덕분에 헬스도 같이 하게 됐다. 

올해엔 아예 외국인 여자친구를 나한테 소개하겠다고 하고, 

같이 토플 보려는 계획까지 짜는 등 되게 적극적이다. 


올해 내가 힘든 일이 있을때 이겨낸다면 얘 덕분일 듯. 

정말 고마운 친구다.



8. 독서

너무 길어져서 별도의 글로 올리겠다.  

  1. 프로코피예프 피아노 협주곡 2번,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본문으로]
  2. 진상 정도의 뜻. 홍콩인들의 전시회니 중국어/광둥어식 표현인 듯? [본문으로]
Posted by 유월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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