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정치는 또다른 정치적 갈등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정치하는 인공지능도 정치성향을 가질 수밖에 없다. 정치는 단순히 기계적인 효용극대화가 전부가 아니다. 효용이란 표현은 모호하여 여러가지로 해석 가능한 말인데다가, 바람직한 아젠다와 정책을 결정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매길 여러 가치 중 하나일 뿐이다.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대신 빈부격차를 심화시킬 정책이 있다 치면, 시행 여부는 효율과 형평 중 어느것을 중시할지에 달려있다. 인공지능은 이 문제를 우선 판단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 인공지능은 정치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정치 세력들이 가만히 지켜볼 리 없으며, 갈등은 필연이다. 그것도 역대급으로 격렬할 것이다. 이 갈등이 정치세력들의 영원한 미래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치 갈등을 끝내려 만드는 인공지능을 위해 또다른 정치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논리적으로 선결문제의 오류가 발생하는 셈이다.
정치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인공지능 정치라는 개념은 현실적으로 형용모순이다.
정치는 사람들의 욕망과 가치관이 충돌하는 공간이다. 이를 무시한 정치혐오적 발상은 어떠한 건설적인 결과도 내놓지 못할 것이다.
정치하는 인공지능도 정치성향을 가질 수밖에 없다. 정치는 단순히 기계적인 효용극대화가 전부가 아니다. 효용이란 표현은 모호하여 여러가지로 해석 가능한 말인데다가, 바람직한 아젠다와 정책을 결정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매길 여러 가치 중 하나일 뿐이다.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대신 빈부격차를 심화시킬 정책이 있다 치면, 시행 여부는 효율과 형평 중 어느것을 중시할지에 달려있다. 인공지능은 이 문제를 우선 판단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 인공지능은 정치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정치 세력들이 가만히 지켜볼 리 없으며, 갈등은 필연이다. 그것도 역대급으로 격렬할 것이다. 이 갈등이 정치세력들의 영원한 미래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치 갈등을 끝내려 만드는 인공지능을 위해 또다른 정치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논리적으로 선결문제의 오류가 발생하는 셈이다.
정치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인공지능 정치라는 개념은 현실적으로 형용모순이다.
정치는 사람들의 욕망과 가치관이 충돌하는 공간이다. 이를 무시한 정치혐오적 발상은 어떠한 건설적인 결과도 내놓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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